HoneyBee

[Tomcat] 톰캣 실행 시 , 서버 소스 적용 문제 본문

Trouble Shooting

[Tomcat] 톰캣 실행 시 , 서버 소스 적용 문제

아포갸토 2021. 7. 21. 11:02

 

 

 

지난 21년 7월17일 토요일 고객사 측에서 쓰고 있던 서버를 신규 소스로 변경하는 작업을 했었다. 

아직 1년차에 미치지 못했지만 회사에서 사수이신 대리님과 같이 작업을 하게 되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간은 짧았지만 그래도 어쩌겠나 해야되니 내부 서버에서도 테스트 해보고 서버 신규 소스 배포에 대한 시나리오도 간단하게 작성을 해봤다. 

 

그리고 당일 토요일 아침 10시부터 시작하였고 고객사 Live DB와 war 파일을 백업해둔 뒤(롤백용) 팀장님께 확인을 받고 바로 소스 배포 후 ./startup.sh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신규 소스에서 쿼리 튜닝 문제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고 결국 13시까지 수정하다가 고치지 못해서 팀장님께서 롤백을 결정하셨다. 

 

그래서 나는 백업 받아두었던 소스와 DB를 다시 적용하였는데 서버가 정상적으로 작동 하지않았다...! 

정말 너무나 당황스럽고 그때 다른 팀원들은 없이 나 혼자 해결해보려고 낑낑 대고 있었는데 해결이 되지 않으니 정말로 많은 생각들이 들었다.. 

 

그러다 간단히 사용할수 있도록 조치하고 월요일에 팀장님과 함께 확인을 해보기로 했다.

 

추가적으로 발생했던 문제는 webapps 밑에 두었던 우리 war파일이 ROOT라는 경로로 압축 해제 후 적용이 되어야 하는데 ROOT 폴더를 열어보니 jsp, java class 파일 등 어떠한 파일도 존재하지 않았다.

 

이런 저런 해결책을 생각해보고 적용해보던 중 결국 tomcat 폴더 안에 있었던 work 폴더를 삭제한 후 서버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다. 

 

알고보니 tomcat 내부에 있는 work 폴더는 일종의 cache 역할을 하였던 것이고 그 폴더를 삭제하고 war파일을 압축 해제 하여 그 안에 있는 파일들을 ROOT 경로에 위치시키니 해결되었다. 

 


  • 관련하여 느낀점 : 물론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작업이였고 준비 기간이 짧았지만 그래도 직장인이란 프로답게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프로 야구선수에게 "변화구 던져보세요."라고 했지만 거기서 선수가 "못하겠는데요. 안해봐서요." 라고 할수는 없지않는가.  아쉬웠지만 다음에는 정말 프로답게 준비하고 프로답게 일을 해보고 싶다. 

 

더보기

이미지 출처 : <a href="https://pixabay.com/ko/?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2838945">Pixabay</a>로부터 입수된 <a href="https://pixabay.com/ko/users/lukasbieri-4664461/?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2838945">Lukas Bieri</a>님의 이미지 입니다.